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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교사강습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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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서울동남노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307회   작성일Date 12-02-07 16:00

    본문

    "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을 통한 성경학습의 활성화
     
    장은숙 전도사( 그안에 교회 )
     
    Ⅰ. 기독교 교육의 목적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성령을 통해 지금도 계속 이루시는 구원의 복음을 신앙공동체 안에서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빛 안에서 가정과 교회, 이웃과 사회와 자연 및 세계와 바른 관계를 이루어서, 예배와 선교의 사명을 지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해 헌신하도록 양육하고 훈련하는 것이다.
     
    Ⅱ. “ 하나님의 나라: 부르심과 응답”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새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부르심’(하나님)과 ‘응답’(인간)이라는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한 수직적 관계 안에서 개인, 공동체, 세계의 차원으로 영역을 넓히는 수평적 관계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 하나님을 향해서 ‘ 예배’ 의 삶으로 응답하고, 세상을 향해서 하나 님의 통치를 선포하며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현존을 증언하는 ‘선교’적 삶으로 응답하는 것.
    2. 교육을 통해 추구해야 할 인간상
    1) 기독교적 자아 ‘정체성’을 지닌 인간 (‘그리스도인’이라는 개인의 자의식)
    2) 더불어 ‘함께’ 사는 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인간(공동체 의식)
    3) 하나님의 나라의 비전을 갖고 ‘역사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간(역사의식)형성
    3. 교회교육의 초점
    1)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존엄성에 초점을 둔 ‘인간화’교육
    2) 인간화의 기초가 되는 ‘복음화’(신앙화)와 ‘제자화’ 교육
    3) 나눔과 섬김의 가치를 공동체적 삶을 통해 구현하는 ‘문화화’ 교육
    4) 하나님 나라의 비전(정의와 평화)에 기초한 ‘세계화’와 ‘역사화’ 교육
     
    4. 교육의 내용범위
    1) 새 교육과정의 내용범위의 구조는 하나님의 나라, 곧 하나님의 부르심(구원행위)과 인간의 응답(신앙)을 통한 관계와 의미와 경험의 자리이다.
    2) 새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은 하나님 나라의 문화내용(신앙공동체의 신앙구조)을 이루 는 신앙경험의 다양한 표현양식(예배와 예전, 가르침과 훈련, 말씀선포와 전도, 교제 와 친교, 봉사와 섬김)이다.
    3) 새 교육과정의 내용주제는 크게 ‘성경’, ‘교회’, ‘세계’(역사)로 구분한다.
    4) 내용범위의 구조, 영역, 주제 모두는 학습자의 신앙형성 및 변형의 과정에 필요한 의미전달과 가치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그 내용은 개인적 차원(자의식), 공동체적 차 원(공동체 의식), 세계적 차원(역사의식) 모두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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